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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이 메시지(I-message)는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할 때 사용되는 의사소통 기법으로, 주로 갈등 상황에서 효과적입니다. 이 방법은 상대방에게 비난이나 공격적인 느낌을 주지 않으면서 자신의 감정을 전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오늘은 초등학생 친구들의 갈등 속에서 아이 메세지를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.
아이메시지의 구성
아이 메시지는 보통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. 감정표현, 행동 설명, 요청의 세 가지 요소를 명확하게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.
1. 감정표현 :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합니다.
예) 나는 슬퍼.
2. 행동 설명 : 상대방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.
예) 너가 나와 놀지 않으니까.
3. 요청 : 상대방에게 어떤 행동을 바라는지 제안합니다.
예) 다음에는 같이 놀아주면 좋겠어.
예시) 나는 너가 내 장난감을 가져간 게 슬퍼. 다음에는 함께 놀 때 내 장난감으로 같이 놀면 좋겠어.
아이메시지를 사용하는 이유
- 비난하지 않기 위해서 - 아이 메시지는 상대방을 직접적으로 비난하지 않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때문에, 상대방이 바아어적으로 반응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. 이는 대화를 더 원활하게 만듭니다.
- 감정 표현 -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함으로써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.
- 문제 해결 - 상대방에게 원하는 행동을 구체적으로 전달하여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.
적용방법
- 역할놀이 : 아이들이 서로 아이메시지를 사용해 보도록 합니다. 다양한 상황을 설정하고 연습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.
- 피드백 제공 : 사용한 후에는 서로의 메시지를 평가하고 피드백을 줍니다. 자신의 표현 방식 중 어떤 부분이 효과적이었는지, 개선할 점은 무엇인지 확인합니다.
- 일상에서 활용 : 일상적인 상황에서도 아이 메시지를 사용해보도록 격려합니다. 작은 갈등이나 의견 차이에서부터 시작하여 점차 더 복잡한 상황으로 연습을 확대해갑니다.
아이메시지는 한번 익히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연습해야 합니다. 다양한 상황에서 꾸준히 사용해 보며 점점 더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.
이를 통해 초등학생 친구들이 자신의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고, 타인과의 관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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